티스토리 뷰
22년 주식시장에 다크호스가 찾아왔습니다. 바로 lg에너지솔루션이라는 종목인데요. 잘아실꺼라 생각됩니다. 공모는 끝났고 이제 상장일을 기다리고 있는 데요 그에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따상가능할까?
아마도 상장일을 기다리시는 분들의 가장 큰 궁금증은 바로 "따상" 일텐데요. 먼저 따상이 먼지 알려드릴게요. 따상이라는 말은 따블 + 상한가를 합친 단어입니다. 왜 이런말이 나왔냐면 공모가가 정해지고 청약을 하고 그다음 상장을 하잖아요! 이때 맥스치가 200% 상장입니다.
예를 들어 10만원짜리 주식(공모가)이 있다면 상장가는 최대 20만원이 되는 것이죠. 그리고 상장을 한날 상한가를 치게 된다면 150%이상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LG에너지 솔루션이 따상을 성공하게 된다면, 주가의 가격은 78만원이 되게 되구요. 시가총액은 182조에 달하게 됩니다.
182조라고 하면 애매할수 있으니 우리나라 시가총액 상위 종목을 가지고 왔습니다. 삼성전자는 320조로 1위고.. 머 이건 말안해도 다 알겠죠? SK하이닉스가 바로 2위인데요. 시가총액이 얼마일까요?
"약 86조"
네 SK하이닉스의 시가총액은 바로 86조입니다. 엘지에너지솔루션이 따상을 가게되면 우리나라 주식 시가총액 순위 2위에 올라가게 되는것이죠
이것이 부담스러운걸까요? 아니면 적정 주가일까요? 이부분은 투자자분들의 생각에 따라 달라지겠죠. 그래서 따상을 갈수 있다 vs 따상을 갈수 없다의 구도가 생긴 이유이기도 합니다.
따상!! 갈수 있을까요??
과거 공모주들 보기
LG에너지솔루션이 공모주이기 때문에 과거 대형 공모주들의 주가 흐름을 보게 된다면 조금더 도움이 될꺼라 생각합니다. 그럼 대형 공모주였던 2가지 종목을 가지고 와봤습니다.
2개의 종목을 기고 왔고 현재 어느정도 흐름이 정해진 위치인데요. 위의 주가를 보시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물론 모든건 비슷하게 흘러갈수 없지만, 대략적인 시나리오를 세우셔야 합니다.
1. 난 시초가에 팔것이다.
2. 난 상한가를 가는거 확인하고 다음날 팔것이다.
3. ㄴㄴ 난 존버한다
4. 등등
머리속에 시나리오를 세우셨나요?
결론
아마도 이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공모주 청약에 성공하실 분들일꺼라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계실꺼구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모든 책임은 투자자본인에게 있습니다. 그래서 이때 팔아야된다 안된다는 논하기는 어렵고, LG에너지 솔루션의 가치가 어느정도 일까 고민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내가 어느정도 수준에서 팔겠다는 시나리오도 생각하셔야 되고..
ex) 나는 상한가를 가면 홀딩하고, 다음날 거래량이 터지면 미련없이 수익실현하겠다 등등
좋은 투자하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